If I were wrong, then one would have been enough

"만약 내가 정말로 틀렸다면 단 한 사람의 반대로도 충분 했을거야."

잡다한 기록

unable to start debugging. unexpected gdb output from command -environment-cd 해결

sumi_ni 2020. 12. 20. 02:54

파이썬으로 코딩을 하다 처음으로 VSCode를 사용하여 C/C++를 코딩하기 위해 개발 환경을 세팅 완료하고 실행하였을 때 발생한 오류이다. 며칠 동안 Stackoverflow, github 등 여러 해외 사이트들을 찾아다니며 해결법을 알려고 했지만 결과는 소용이 없었다.

 

사이트들에 있는 답변은 장황한 코드를 붙여 넣거나 여러 가지의 설정을 일일이 변경하기에 아닌 것 같다고 판단하였다. 같은 오류명이지만 처해있는 상황이 너무 달라 명확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었던 것 같다. 그리하여 나와 같은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남기게 되었다.

(쓴이는 첫 설치를 끝내고 코드 실행을 앞둔 상황이었다.)

 

참고로 OS는 win 10을 사용하였고, 컴파일러는 minGW를 설치하여 g++를 사용하였다.

 

 해결 방법은 간단하였다

코드가 있는 파일 경로에 한글이 있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. (내 사라진 3시간...)

경로 내에 한글로 된 파일이나 폴더가 있으면 컴파일러가 경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.

ex)  C:\Users\Username\Desktop\작업공간\test.c -> C:\Users\Username\Desktop\workspace\test.c 이런 식으로 수정을 해주면 된다.

 

오류를 해결하려 시도한 방법들

- 이전 버전의 minGW를 설치하였다.

- 사용자 변수의 Path 값을 설정하는 대신 시스템 변수의 Path 값을 추가해 주었다.

- task.json 기본 템플릿을 타 사이트에 있는 코드로 변경해 보았다.

- 컴파일러를 바꾸어 보았다.

- 기존에 사용하던 VS 2019에 있는 C/C++ 컴파일러를 삭제하였다.

(과제 제출이 임박했을 때 개발 환경조차 설정이 안되어 이것저것 많이 시도해보았다)

'잡다한 기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백준 300문제 달성 후기...  (0) 2021.11.13